만년필 보관방법만 잘 알아도 수명연장이 이렇게?

 

올바른 보관법으로 만년필 수명을 연장 시켜 봅시다.

<10가지 핵심 보관법 정리>

만년필은 여러 가지 이유로 사랑받는 필기도구 중 하나입니다. 그것은 그들의 우아한 디자인, 쓰기 편안함, 그리고 독특하고 아름다운 글씨를 만들어내기 위한 유연성 때문입니다. 그러나 만년필은 조심스럽게 다뤄야 하며, 그것을 보관하는 방법도 중요합니다. 잘못된 보관 방법은 만년필의 성능을 저하시키거나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이번에는 만년필 보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만년필을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반드시 지켜야 할 보관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1.청결한 환경에서 보관하기

만년필을 보관할 때 중요한 것은 청결한 환경입니다. 보관 장소는 먼지와 오염이 적은 깨끗한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먼지나 오염이 많은 곳에서 보관할 경우, 필기 감도가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먼지나 오염으로 인해 필기 시 불쾌한 느낌을 줄 수도 있습니다. 또한 먼지나 오염으로 인해 필기가 더러워져서 깨끗한 필기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만년필을 보관할 때 먼지나 오염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깨끗한 케이스나 상자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필기 시 필기구를 청소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필기구를 사용하기 전에는 언제나 닦는 행위를 권장합니다. 필기구에 먼지나 오염이 쌓이면 필기감도가 떨어지거나 필기 자국이 더러워질 수 있습니다. 만년필을 보관할 때 먼지나 오염으로부터 보호하고, 필기구를 청소하는 습관을 유지하면 오랫동안 깨끗하고 좋은 상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올바른 온도와 습도 조절하기

만년필은 높은 온도나 습도에서 보관할 경우 잉크가 마른 상태로 변하거나, 필기감도가 떨어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년필을 보관하는 장소의 온도와 습도를 올바르게 조절해야 합니다.

 

만년필의 보관 온도는 일반적으로 18~25도 사이가 적당합니다. 이 범위를 넘어가면 잉크가 마르거나 필기감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년필을 보관할 장소가 너무 더운 곳이라면 에어컨이나 환풍기를 사용하여 온도를 낮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 너무 추운 곳에서 보관하게 되면 잉크가 굳어지거나 필기감도가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보온용품이나 온풍기 등을 사용하여 온도를 높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습도 역시 만년필을 보관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습도가 너무 높거나 낮으면 잉크가 흐려지거나 마르게 되어 필기감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만년필의 보관 습도는 일반적으로 40~60% 정도가 적당합니다. 습도가 너무 높은 경우 보습기를 사용하여 습도를 낮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 습도가 너무 낮은 경우 가습기를 사용하여 습도를 높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온도와 습도를 올바르게 조절하면 만년필을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필기 후 잘 말리기

만년필을 사용한 후에는 잉크가 꽉 찬 상태로 보관하지 않도록 잘 말려야 합니다. 만년필을 사용하면 잉크가 펜촉에 충전되어야 하기 때문에, 사용 후에는 펜촉에 남은 잉크를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년필 펜촉을 부드러운 종이나 수건에 가볍게 닦아낸 후, 잉크가 다 빠질 때까지 자연스럽게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년필을 잘 말리지 않으면, 잉크가 펜촉에 고여 굳어져 펜의 작동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잉크가 다 빠지지 않은 상태로 보관하면, 잉크가 펜촉에서 점차적으로 증발하면서 펜촉이 마르게 됩니다. 이 경우 다음 사용 시 필기 감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년필을 사용한 후에는 꼭 잘 말려서 잉크를 제거하고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여러 번 사용하지 않을 예정이라면, 잘 말린 후에는 펜촉에 캡을 덮어서 보관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잉크가 증발하지 않고 펜촉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4. 일정 기간마다 사용하거나 돌리기

만년필은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으면 잉크가 마르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기간이 길어질 경우 필기감도가 떨어지거나, 잉크의 흐름이 불규칙해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년필을 장기간 보관하는 경우, 2~3개월마다 한 번씩 사용하거나 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년필을 사용하지 않는 동안 잉크가 마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만년필을 가로로 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잉크가 균일하게 배치되어 마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만년필을 사용하기 전에는 필기감도를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잉크를 보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만년필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보관 장소를 잘 선택하여야 합니다. 보관 장소는 건조하고 먼지가 적은 곳을 선택해야 합니다. 만년필을 보관할 때는 수직으로 세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잉크가 밑으로 내려가서 촉이 마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만약 수직으로 세울 수 없는 경우에는 가로로 눕혀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년필을 보관할 때는 햇볕이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햇볕에 노출되면 잉크가 마르거나 변색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만년필을 보관할 때는 온도와 습도도 고려해야 합니다. 만년필을 보관할 장소의 온도는 18~25℃, 습도는 40~60%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만년필의 성능을 유지하면서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5. 보관 시 만년필 캡을 꼭 덮기

만년필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꼭 만년필 캡을 덮어야 하는 이유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로, 캡을 덮어주지 않으면 잉크가 빨리 마르게 됩니다. 만년필은 잉크를 사용하지 않을 때에도 촉이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공기 중의 수분이 촉으로 들어가서 잉크를 건조시키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다음에 필기할 때 잉크가 충분히 나오지 않거나, 흐리게 나오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둘째로, 만년필을 덮어주지 않으면 먼지나 오염이 쉽게 들어갈 수 있습니다. 촉이 노출되어 있으면 먼지나 오염이 쉽게 쌓이게 되어 깨끗한 필기를 할 수 없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캡을 분실하면 만년필이 온전하지 않게 보관되어 필기 감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캡이 없으면 촉이 직접 노출되어 공기 중의 수분이 촉으로 들어가기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캡을 분실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만년필 캡은 보관할 때 꼭 촉을 덮어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만년필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캡을 덮어 잉크의 건조와 먼지, 오염 방지에 유의해야 합니다.

 

6. 만년필 캡을 열 때 주의하기

만년필을 사용하기 전에 캡을 조심스럽게 열어야 하는 이유는 펜촉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만년필 캡을 강제로 열거나 펜촉을 비틀거나 누르면 펜촉이 변형되어 필기가 불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캡을 열 때에는 갑자기 열면 펜촉 주변에 집어넣은 공기가 빠져나와서 흡입력이 약해질 수 있으므로, 천천히 열어 공기를 점진적으로 흡입시켜야 합니다.

 

만년필을 사용하기 전에는 캡을 열어봐서 잉크가 잘 흐르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잉크가 제대로 흐르지 않는다면, 펜촉이 마른 상태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잠시 동안 펜촉을 종이나 수건에 가볍게 닦아서 잉크를 먼저 흘러나오게 해야 합니다. 또한 만년필을 사용하기 전에는 반드시 필기감을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필기감이 떨어져 있거나 변형되어 있는 경우, 필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므로 새로운 펜촉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7. 잉크 교체 주기 유지하기

만년필을 사용할 때는 잉크 교체 주기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잉크의 양과 사용 빈도에 따라 교체 주기가 결정됩니다. 만년필의 잉크가 바닥나기 전에 교체하지 않으면, 필기감도가 떨어지거나 더 이상 필기를 할 수 없게 됩니다. 잉크의 교체 주기는 제조사의 권장 사항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제조사에서는 일반적으로 1~2개월마다 잉크를 교체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용 빈도나 잉크의 양에 따라 교체 주기는 달라질 수 있으므로, 교체 주기를 정하는 데 있어서는 개인적인 필기 습관과 사용 빈도를 고려해야 합니다.

 

잉크 교체는 만년필의 종류에 따라 방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잉크 통으로 교체하는 종류의 만년필은 잉크를 통째로 교체하면 됩니다. 반면에 잉크 카트리지를 사용하는 종류의 만년필은 잉크 카트리지를 교체하면 됩니다. 잉크 카트리지는 제조사에서 판매하는 잉크 카트리지를 구입하여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에 교체할 때 문제가 발생한다면, 만년필 판매점이나 제조사 고객센터에 문의하여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8. 다른 물건과 분리해서 보관하기

만년필은 펜촉이 섬세한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물건과 마찰할 경우 펜촉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만년필은 다른 물건과 분리하여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년필은 또한 직사광선이나 습기가 많은 장소에서 보관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만년필을 보관할 때는 일정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할 수 있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보관 후에는 캡을 꼭 덮어서 먼지나 오염을 방지해야 합니다. 만년필은 잘 보관하고 관리한다면 오랜 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9. 충격을 피하고 부드러운 자리에 놓기

만년필을 보관하거나 운반할 때는 충격을 최대한 피해야 합니다. 만년필은 펜촉이 섬세하기 때문에 충격이 가해지면 펜촉이 꺾이거나 변형되어 필기 품질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년필을 보관할 때는 부드러운 자리에 놓아서 보호해야 합니다. 만년필을 책상에 놓을 때는 따로 만년필 스탠드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만년필을 운반할 때는 가방이나 주머니에 따로 넣어서 보호해야 합니다. 만년필은 그 자체로 부피가 크지 않지만, 펜촉이 섬세하기 때문에 충격이 가해지면 펜촉이 꺾이거나 눌러져 필기 품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년필을 운반할 때는 따로 만년필 케이스나 포켓을 사용하여 보호해야 합니다. 만년필 케이스는 일반적으로 가죽, 나일론, 레이스 등 다양한 소재로 만들어져 있으며, 만년필을 보호하는 역할뿐만 아니라 보관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0. 주기적인 청소 유지하기

만년필을 사용하면서 필기감도가 떨어지는 경우, 청소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때 청소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먼저 필기감도가 떨어지는 만년필을 물에 담그거나 닦아서는 안 됩니다. 만년필을 청소할 때는 깨끗한 티슈나 천을 이용하여 펜촉을 부드럽게 닦아내면 됩니다.

 

만년필 청소는 주기적으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청소를 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만년필을 청소하지 않을 경우, 잉크가 펜촉에 묻어서 필기감도가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잉크에 먼지나 오염물질이 섞여서 펜촉에 손상을 줄 수도 있습니다. 만년필을 청소할 때는 펜촉을 부드럽게 닦아내는 것 외에도, 잉크 통의 뚜껑을 열어서 청소할 수도 있습니다. 잉크 통의 뚜껑에 묻어난 잉크나 먼지를 닦아내면, 만년필을 사용할 때 잉크가 깨끗하게 흐르게 되어 필기감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만년필을 보관하면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년필은 일반적으로 일회성 펜과는 달리 비싼 가격으로 판매되는 고급 펜입니다. 따라서 그 가치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보관에 대한 신경을 써야 합니다. 만년필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위의 방법을 지켜보관하도록 합니다. 또한 만년필을 구매할 때는 자신에게 맞는 사이즈와 잉크 종류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년필은 크기와 무게가 다양하기 때문에 손에 맞는 사이즈와 무게를 고르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잉크 종류도 다양하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색상과 특징에 맞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년필은 고급 펜으로서 적합한 사용 방법과 보관 방법을 지켜준다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펜입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