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황금 레시피 ♬ / / 2017. 4. 25. 00:30

봄나물물만두(찐만두)와 봄나물군만두 만드는 법을 최고의 요리비결 레시피를 통해 알아보아요

식사거리가 마땅히 없을 때, 많이들 냉동 군만두나 물만두(찐만두)를 드시죠?


제철 봄나물로 소를 만들어 봄나물찐만두와 봄나물군만두를 드셔보시는 건 어떠신가요?


EBS1 최고의 요리비결에서 제시하는 임종연 표 봄나물군만두와 봄나물찐만두 황금 레시피와 만드는 법을 배워서 미리 만들어 냉동시켜 마땅한 먹을 거리가 없거나 다른 요리에 활용해서 드셔 보세요.





"임종연의 봄나물찐만두(물만두)와 봄나물군만두 황금 레시피!"



최고의 요리비결 봄나물군만두 만드는 법과 레시피를 알아보아요



주 재료 


만두피(40장), 물(½컵), 밀가루(½T)가 필요해요.



만두소 재료 


달걀(1개), 다진 소고기(150g), 냉이(100g), 달래(50g), 두릅(100g), 미나리 (50g), 다진 양파(½개), 다진 마늘(1T), 다진 파(2T), 깨소금(2T), 까나리액젓(½T), 후춧가루(약간), 청주(약간), 소금(1T), 참기름(3T)가 필요해요.



초간장 재료 


물(1T), 간장(1T), 식초(1T), 설탕(½T)가 필요해요.









달래 50g 칼등으로 뿌리를 두드려 주세요.


달래 뿌리를 칼등으로 두드리면 연해져 식감이 좋아져요.

봄나물들은 데치지 않고 날로 썰어 주셔서 소로 만들어 주세요.





손질한 달래, 미나리 50g, 냉이 100g, 두릅 100g을 잘게 썰어 주세요.


냉이는 흙을 흐르는 물에 잘 털어주고, 특히 잎과 줄기 연결부분을 칼로 긁어 내듯이 씻어주면,

깨끗이 씻어진다고 하네요.


두릅은 산채의 제왕이라고 할 만큼 단백질이 풍부해서, 몸에 활력을 공급하고 피로를 풀어줘요.

머리쪽은 굵기 때문에 칼집을 내어 잘게 썰면, 좋아요.


<두릅의 종류>

땅두릅은 4~5월 경에 땅에서 돋아나는 새순을 말하고,

나무 두릅은 나무에 달리는 새순을 말하는데, 둘 중에 어느 것을 사용해도 무방하다고 하네요.






손질한 봄나물과 다진 양파 1/2개, 소고기 150g, 달걀 1개, 다진마늘 1T, 후춧가루 약간, 소금 1T, 다진파 2T, 깨소금 2T, 까나리액젓 1/2T를 고루 섞어 만두소를 만들어 주세요.


까나리액젓에 대신해서 멸치액젓을 넣어도 상관이 없어요.

만두소는 너무 질게 하면 빚기가 어렵기 때문에 적당히 섞어 빚기 쉽게 반죽을 해서 소를 만들어 주세요.






만두피 40장 가장자리에 물 약간 바른 뒤 만두소를 올려주세요.


보통 집에서 냉동 만두피를 사용하는데, 살짝 해동을 시켜 부드럽게 만들어서 사용을 하면 만두 빚기가 쉬워요.






주름을 잡아가며 길쭉하게 빚어주세요.


봄나물군만두의 주름은 만두피 사이에 검지를 끼우고 2~3cm 간격으로 주름을 잡으면 되어요.

만두를 빚을 때, 굽기가 좋고 모양새를 이쁘게 하기 위해 만두의 밑면을 납작하게 눌러서 만들어 주세요.


빚은 만두는 만들 때 넉넉하게 만드셔서, 나머지는 냉동보관 뒤에 필요할 때, 다른 요리 만들 시에 넣어서 활용하시면 좋아요.






물 1/2컵, 밀가루 1/2T가 고루 섞어 밀가루 물을 만들어 주세요.


만두를 굽는 과정에 밀가루물을 부어 주게 되면, 더욱 쫀득하고 바삭한 식감을 살릴 수가 있어요.

일본식 교자 만두를 구울 때랑 요리 과정이 비슷하게 보이네요.






달군 팬에다 기름 2T를 두르고 길쭉하게 빚은 만두를 구워 주세요.


봄나물이 들어간 만두 소라 만두 한 입에 봄향기 가득할 듯 하네요.





만두 밑면이 노릇해지면 밀가루물을 부은 뒤에 뚜껑을 덮어 고루 익혀 주세요.


만두 밑면이 노릇해지게 되면, 밀가루물을 부워 뚜껑을 덮어 만두 속까지 스팀으로 익혀 주세요.






간장 1T, 물 1T, 식초 1T, 설탕 1/2T를 섞어 초간장을 만들어 주세요.


만두가 구워지는 시간동안 찍어 먹을 초간장을 간단히 만들어 주세요.

기호에 따라 매콤한 맛을 즐겨하시는 분들은 고추냉이나 고춧가루를 더해서 초간장을 만들어 주세요.





접시에 뒤집어 담아 초간장을 곁들여 주세요.


시중에 어느 전통 만두집 보다 더 맛나 보이는 노릇한 밑면은 누릉지에 가까운 바삭함이 비주얼로도 보여지네요.








최고의 요리비결 봄나물물만두(찐만두) 만드는 법과 레시피를 알아보아요



주 재료 


만두피(40장)가 필요해요.



만두소 재료 


달걀(1개), 다진 소고기(150g), 냉이(100g), 달래(50g), 두릅(100g), 미나리(50g), 다진 양파(½개), 다진 마늘(1T), 다진 파(2T), 깨소금(2T), 까나리액젓(½T), 후춧가루(약간), 청주 (약간), 소금(1T), 참기름(3T)가 필요해요.









만두피 40장 가장자리에 물 약간을 발라 주세요.


만두소를 담기까지의 요리과정은 봄나물 군만두를 만드는 과정과 동일하네요.



 



만두소 올려서 둥글게 빚어 주세요.


만두피 양 끝을 둥글게 말에 서로 떨어 지지 않게 접착을 시켜 주면 둥글게 이쁜 모양으로 빚어 진답니다.


봄나물에는 각종 비타민과 칼슘, 철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해서 춘공증을 날려 버리는 데 정말 좋은 음식이랍니다.






김이 오른 찜기에 둥글게 빚은 만두를 넣어서 15분 정도 익혀 주세요.


센불에다 팬을 올려 충분히 달구었다가 약불로 줄여서 만두를 익혀 주세요.

봄나물 물만두를 익히는 시간은 찐만두를 15 ~ 20분 정도 익혀 주세요




마지막으로 접시에 먹기 좋게 담아 주시면 된답니다.


 시간이 날 때, 온가족이 다함께 둘러 앉아 미리 어느정도 만들어 놓고 필요할 때마다, 마땅히 먹을 거리가 없을 때마다 맛나게 구워 드시거나, 쪄 드시면 영양만점 한 끼가 될 것 같아요.






*이미지 출처 : EBS1 - 최고의 요리비결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