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황금 레시피 ♬ / / 2020. 11. 11. 11:43

배추 절이는 법 시간 절이기 소금농도 황금비율 노하우

배추 절이는 법 시간

 

알토란 유정임 2020 김장 특집 신선하고 맛있는 김장 배추 고르는 법!


 

맛있는 배추 고르는 법 좋은 김장 배추!

알토란 유정임 2020 김장 특집 좋은 배추 고르는 법! 대한민국의 소울 푸드 김장김치의 계절이 왔는데요! 김장김치의 필수 식재료는 바로 배추인데요. 배추만 잘 골라도 김장의 반은 성공이라고

secretrich.tistory.com

 

"유정임 대가의 2020 김장 특집 김장 배추 절이는 황금레시피 담그는법 공개!"

 

알토란 유정임 김장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 배추 절이는 법!


 

1.겉잎과 뿌리를 제거 후에 반 자른 배추 5포기(15kg)을 준비해주세요

 

 

 

 

김장의 첫 단추는 바로 배추 절이는 법을 잘 알아 두셔야 하는데요. 잘 못 절인 배추는 좋은 배추로 아무리 좋은 양념으로 만들어도 결국 맛없는 김장 김치가 만들어 지기 때문에 배추 절이는 법 시간 황금 비율을 잘 알아 두셔야 한답니다.

 

 

 

2. (배추 5포기 기준) 물 15L에 천일염 1.5kg 녹인 절임물을 만들어 주시고 배추 반 포기씩 절임 물 속을 담그었다가 건져 주시길 바래요.

- 절임물을 이용해서 절이면 배추 사이 사이까지 골고루 잘 절여 진답니다.

 

 

 

배추 철이는 소금농도 황금 비율은?

물 10 : 천일염 1

 

 

 

3. 배추 줄기 부분에 천일염 한 주먹(70g) 씩 얹어 주시길 바래요.

- 두꺼운 배추 줄기 부분에만 천일염을 얹으면 전체적으로 골고루 잘 절여 진답니다.

 

 

 

 

4. 배추는 위/아래 배추 밑동 방향을 다르게 놓아 주셔야 무너지지 않게 잘 쌓으면서도 잘 절여 질 수가 있답니다.

 

 

 

 

5. 남은 절임물을 가장 자리 쪽으로 조심히 부어 주신 뒤, 배추 위를 비닐로 덮은 후 물 넣은 대야로 눌러 주시길 바래요. 배추를 절이는 시간 중간 중간에 통을 흔들어서 뒤에 있는 배추까지 소금물일 닿도록 해주시길 바래요.

 

 

 

배추 절이는 시간은?

 

배추는 수량과 관계 없이 12시간 동안 절여 주시면 야들 야들 맛있는 김장용 절인 배추가 만들어 진답니다.

 

 

 

시중 절임 배추 구입시 알아 두면 좋은 꿀팁!


 

요즘은 워낙 절임 배추도 저렴하게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구매할 수 있는 겨우가 많기 때문에 잘 절여진 배추를 확인 하는 법도 중요 한데요.

 

잘 절여진 배추는 절인 배춧잎이 부러지지 않고 활처럼 휘면 잘 절여진 배추로 구입 하시면 된답니다.

 

배춧잎을 구부렸을 때 잘 휘어지지 않는 다면, 더 절여서 김장을 하셔야 맛있는 김치를 드실 수가 있어요.

 

 

 

 

절임 배추를 구매 하시면 바로 김장을 하시는 게 좋답니다. 

 

과하게 절인 배추는 단맛이 떨어지고 식감이 질겨 지기 때문에 절임 배추는 받자마라 바로 김장을 하는 것이 더욱 맛있는 김장 김치를 만들어 먹을 수가 있답니다. 절임 배추가 밤에 배달 온 경우에도 바로 담그기를 추천하시는 유정임 달인인데요. 밤에 그런 여건이 안 된다면 아무리 늦어도 아침 일찍 담그기를 추천 하시네요.

 

 

 

 

절인 후 세척된 배추의 경우 상온에서 하루 이상 보관시에 대장균군 증가 위험이 있는데요.

 

다행히 상온에서 하루 이상 보관을 하시더라도 절임 배추를 3회 세척시 총 세균 수가 95% 감소한다고 하네요. 꼭! 세척을 해주시는게 중요!

 

 

 

 

절인 배추 헹구는 법

배추 뿌리 부분을 가볍게 문질러 닦아 주세요. 그런 다음 배추 밑동을 잡고 살랑 살랑 흔들며 3번을 헹구어 주시길 바래요.

 

 

 

 

3번 헹군 후 약 4시간 정도 물빼기

 

절인 배추를 세척 후에 물을 빼지 않고 바로 김장 김치를 만들면 김장 김치에서 군내가 날 수 있기 때문에 꼭! 물을 빼주기실 바래요.

 

 

 

​이미지 출처 : MBN 알토란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