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한 달걀 고르는 법 종류 효능 보관방법 알토란 정리!

전세계인들의 영양만점 요리이자 식재료! 가성비 좋은 달걀 ! 대부분 사람들이 좋아 하며 다양한 요리에 활용이 되는데요.


많은 분들이 간단히 프라이나 삶아서 많이 드실 텐데~ 혹시 달걀의 종류, 신선한 달걀 고르는 법과 보관방법을 알고 계신가요? 믿고 보는 알찬 정보 가득한 알토란에서 완벽 정리를 해서 소개가 되었답니다. 


신선한 달걀 고르는 법! 알토란에서 알려주는 달걀 보관 방법까지 마스터! 이번 기회에 잘 알아 두시길 바랍니다.






"신선한 달걀 고르는 법 종류 효능 보관방법 알토란 정리!"



신선한 달걀 고르는 법 종류 효능 보관방법 알토란 정리 알려드려요!


 


"신선한 달걀 고르는 법과 보관방법 완벽정리!"


 


달걀은 크기에 따라서 영양가가 다를까요?


 


달걀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궁금해하는 하면서도 잘 모르는 내용 중 하나가 왕란과 소란 중 즉 달걀 크기에 따라서 영양의 차이가 나는지 궁금증인데요.


결론적으로 달걀 크기에 따른 영양 성분 및 함량 차이는 없답니다.


달걀의 크기는 바로 닭의 크기와 비례하기 때문에 닭이 클수록 왕란을 낳을 확률이 크고 닭이 작을수록 소란을 낳게 된다고 하는 군요.


 


백란과 황란 중에 건강에는 어느 것이 더 좋은 달갈일까요?


 


그 차이는 결론적으로 백란과 황란은 영양의 차이가 없다고 하는데요.


바로 백란과 황란의 차이는 달걀 껍데기 색깔에 따른 차이로 갈색 닭이 알을 낳으면 황란, 흰 닭이 알을 낳으면 백란이 된답니다.


 


백란과 황란의 맛 차이는 어떻게 될까요?


 


예전에는 많이 볼 수 있었다는 백란의 경우 노른자의 비율이 높아서 고소하면서도 비린내가 적은 것이 특징이며, 요즘 흔히 보는 황란의 경우 흰자의 비율의 높아서 부드러우면서도 담백한 것이 특징이라고 하네요.


결론적으로 백란과 황란을 고르실때, 노른자가 좋다면, 백란! 흰자가 좋다면 황란을 선택하시면 된다고 하네요.



흔히 사람들이 염려하는 달걀노른자는 과연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까요?



시크릿리치도 평소 알고 있던 사실과 다르게 전문가들은 달걀노른자를 먹어도 콜레스테롤 걱정이 없다고 하네요.


 


[달걀의 효능!]


1. 포화 불포화 지방산을 함유해서 지방을 에너지로 전환 시켜 준답니다.


2. 면역력을 높이는 비타민 D 풍부하답니다.


3. 뇌 건강에 좋은  EPA · DHA 풍부하답니다.




"댤걀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2~3개!"



신선한 달걀을 잘 고르는 방법은?


 


 


 


신선한 달걀 고르는 법 첫 번째!


먼저 달걀 껍데기를 잘 확인을 해야 한답니다. 

달걀의 껍질에 적힌 10자리 번호는 달걀의 신분증인 셈으로 윗 날짜는 산란일자를 표시하며 5~9번째 자리(영문과 숫자)는 생산자의 고유 번호로 어디 소재의 어느 농장인지를 나타내는 코드랍니다.


 

 


10번째 자리닭의 사육 환경을 나타내는 코드인데요. 1,2,3으로 표기가 된답니다.


사육 환경 번호 1(방사)

방목장에서 닭이 자유롭게 다니도록 키우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사육 환경 번호 2(평사)

케이지와 축사를 자유롭게 다니도록 키우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사육환경 번호 3, 4

닭을 키우는 케이지 면적이 각가 0.075㎡/마리, 0.05㎡/마리인 것을 나타낸답니다.


 


신선한 달걀 고르는 법 두 번째 방법! - 표면이 까칠하고 광택이 없는 것 고르기!


 


달걀 껍데기의 주성분은 탄산칼슘으로 오래된 달걀의 경우 표면의 탄산칼슘이 깎여서 반들하고 미끈거리게 되는데요.


결론적으로 표면이 까칠하고 광택이 없는 것이 신선한 달걀이라고 하네요.



"신선한 달걀을 고를 때에는 달걀껍질의 번호와 촉감을 확인하자!"


 


달걀에 이물질 묻어 있는 달걀은 괜찮은 걸까?



닭이 알을 낳을 때에는 천연 보호막인 큐티클이 형성되어 나오기 때문에 이물질이 많이 묻어 있답니다. 그래서 이물질이 묻어 있는 달걀이 신선하지 않다거나 영양가가 떨어지거나 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


시판 달걀의 대부분은 세척 후에 유통이 되어 지기 때문에 위생 걱정은 하실 필요는 없지만, 요리 사용 직전에 달걀을 씻어서 사용해 주면 더욱 위생적이겠죠?


 


신선한 달걀 고르는 법 두 번째! - 달걀을 흔들었을 때 흔들림이 없는 것!


 

 


달걀을 손에 쥐고 살짝 아래 위로 흔들었을 때, 출렁 거림이 없어야 신선한 달걀이라고 하는데요.


신선할수록 알끈이 잘 고정이 되어 있어 흔들림이 없는 것이기 때문에 달걀을 흔들었을 때 묵직하며 출렁거리지 않는 것이 신선한 달걀이라는 사실! 


그래서오래된 달걀은 흔들었을 때 안에서 출렁 출렁 거리게 되는 현상이 보여 진다고 하네요.


 


"집에 보관 중인 달걀의 신선도를

체크하기 가장 간편한 방법이라 잘 활용해보세요!"


 


신선한 달걀 고르는 법 세 번째 조건! - 달걀을 깨트렸을 때 흰자와 노른자가 볼록한 것 고르기!



신선한 달걀을 깨트리면 노른자와 흰 자가 볼록하며 총 3부분이 확연히 보여지는데요.



​오래된 달걀을 깨트려 보면 끈적 끈적하며 탱탱함이 거의 없는 상태로 신선한 달걀은 볼록!!


달걀 속 핏덩이의 정체는?


 


가끔씩 요리를 할 때 보면 달걀을 깨트려 보면 핏덩이가 보일 경우가 있답니다. 이는 달걀의 산란 과정에서 터진 혈관, 조직 일부가 남은 것으로 영양학적으로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제거한 후에 충분히 익혀 섭취 하면 된답니다.






 


"달걀 제대로 잘 보관하는 방법은?"


 


 


달걀의 경우 냉장 보관 시 산란 후에 최대 45일까지 보관이 가능한데요.​


달걀에 적힌 산란일 기준으로 냉장 보관 시 최대 45일 보관 가능하답니다.


오래될수록 신선도, 그리고 맛과 향이 떨어진다는 사실!



달걀 보관방법 첫 번째! - 달걀판째 냉장고 안쪽에 보관!


 


보통 냉장고 문 수납 칸에 달걀을 많이들 보관을 하시는 경우가 많은 데요. 냉장고 문 수납 칸 보관 시에 잦은 온도 변화에 신선도가 떨어지고, 자주 흔들려 알끈이 상실할 수가 있다고 하네요.


달걀은 달걀 판째 냉장고 안쪽에 넣어 보관해주시길 바래요!


 

 


소량일 경우 밀폐용기에다 담아 보관을 해주어도 무방하답니다. 10알 이상의 많은 달걀의 경우 판째 보관하는 것을 추천드린답니다. 밀폐 용기 최대 단점인 공기 차단으로 변질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인데요. 시중에 종이 재질인 달걀판의 경우 습도 조절에 용이하기 때문에 그대로 써도 무방하다고 하네요.


 


달걀 보관방법 두 번째! - 달걀의 위아래를 구분해서 정리!


 


 


달걀의 모양은 한쪽은 뾰족하고 한쪽은 둥근 모양을 가지고 있는데요. 둥근 부분에 있는 숨구멍으로 자연스럽게 습도 조절을 한다고 하네요.


결론적으로 달걀의 둥근 부분이 위로 향하게 해서 숨구멍으로 자연 습도 조절이 가능하게 해야 오래 보관이 가능하답니다.


 


달걀과 같은 칸에다가 김치나 향신 채소 등 향이 강한 음식을 옆에 두면 달걀이 냄새를 흡수하기 때문에 너무 향이 강한 음식과 식재료는 다른 칸에 보관해야 더욱 신선하고 맛있는 달걀 요리를 먹을 수가 있어요.


* 이미지 출처 : MBN 알토란 방송영상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