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마늘종무침을 좋아하시나요?


가끔씩 어머니께서 밑반찬으로 가져다 주시면 먹을 기회가 있는데요. 

EBS 최고의 요리비결에서 윤숙자우엉 마늘종무침 만드는 법(레시피)이 방송되었더라고요.


재료만 있으면, 생각보다 만들기도 쉽고, 건강에도 영양만점이니, 시간 나실 때 우엉 마늘 종무침을 기본 반찬으로 만들어서 먹으면 좋을 듯합니다.







최고의 요리비결 레시피 윤숙자 우엉 마늘종무침 만드는 법을 배워보아요




우엉 마늘종무침 재료 


우엉(250g), 마늘종(100g), 당근(50g), 식초(1t)가 필요해요.



양념 재료 


간장(½T), 청주(½T), 조청(1T)가 필요해요.



들깨소스 재료 


볶은 들깻가루(½컵), 두유(⅓컵), 식초(1t), 청주(1T), 설탕(1t), 소금(½t)가 필요해요.











우엉 250 그램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서 껍질을 제거해 주세요.


우엉을 고를 때에는 굵기가 고루고루 일정하고 흠이 없으면서, 매끈 한것이 좋은 우엉 고르는 방법이에요.


이눌린이 풍부한 우엉은 신장에 좋고 식이섬유가 많아서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주는 효능이 있어요.


칼등으로 우엉 껍질을 쉽게 제거 할 수 있으니 칼등으로 끍어내어 주세요.









껍질을 제거한 우엉을 5 cm 길이로 채 썰어 주세요.


우엉의 경우에는 당근을 썰 듯이 납작하게 썬 뒤에 체를 썰어주시면 쉽게 손질이 되어요.








마늘종 100 그램을 4cm 크기로 썰어 주시고 당근 50 그램을 채 썰어 주시길 바래요.


마늘종은 줄기가 억세지 않고 초록색이 선명한 마늘종이 좋은 것이랍니다. 참고 바랍니다.








끓는 물에 식초 1 스푼을 넣고 채 썬 우엉을 데쳐 주세요.


채 썬 우엉을 식초물에 데쳐주는 이유는, 우엉을 식초물에 데치면 갈변하는 것을 막을 수가 있답니다. 








끓는 물에 소금 약간을 넣고 손질한 마늘종과 당근을 차례로 데친 뒤에 찬물에 헹구어 주세요.


마늘 종의 경우에는 줄기가 억세지 않고 초록색이면서 선명한 것을 고르시면 좋아요.


당근은 결대로 썰어야 식감이 아삭 할 뿐만 아니라 신선도가 떨어지지 않아요.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당근은 시력보호 효능 뿐만 아니라 소화 촉진에 도움을 주어요.


채소를 잘 데치는 법은 센불에 빠르게 데쳐내면 아삭한 식감을 살릴수가 있어요.

우엉은 채소와 따로 식초를 넣고 데쳐야 떫은 맛이 나지 않아요.

당근과 마늘종의 경우에도 따로 데쳐내어야 각각의 색과 맛이 살아 나요.


약간 들어가는 소금은 채소의 색감도 살리고 간도 되는 역할을 해요.










달군 팬에다가 간장 1/2 스푼, 청주 1/2 스푼, 조청 1 스푼을 넣어 끓인 뒤에 데친 우엉을 볶아 한 김 식혀 주세요.


양념이 졸아 들 때까지 부드럽게 볶아 주시면 적당하게 볶을 수가 있어요.








볶은 들깻가루 1/2 컵, 두유 1/3컵, 식초 1스푼, 청주 1스푼, 설탕 1스푼, 소금 1/2스푼을 섞어서 들깨 소스를 만들어 주세요.


양념이 걸쭉한 경우 계량이 중요한데요. 배합시 수평으로 정확하게 깍아서, 정확하게 계량하여야 맛있는 소시가 완성되어요.

고소한 맛과 더욱 건강한 맛을 선사하는 들깨 소스에요.








기호에 따라서 된장 1스푼, 플레인 요구르트 3스푼, 매실청 3스푼, 설탕 1스푼을 섞어 구수한 된장 소스를 만들어 주세요.


된장 소스에다 플레인 요구르트를 섞어 주면 짠맛을 덜하고 새콤달콤 한 맛이 더해지니, 참곳하시길 바래요.

된장 소스는 구수한 맛이 일품이랍니다.







볶은 우엉, 데친 마늘종, 당금, 들깨 소스를 버무려 주세요.


채소의 아삭한 식감이 유지 될 수 있도록 젓가락으로 가볍게 섞어서 버무려 주세요.

고소한 맛을 원하시면 된장소스에 버무려 주세요.







마지막으로 접시에 보기 좋게 담으시면 완성 되어요.


한 번 만들어 놓으면, 당분간 건강한 기본 반찬을 책임 지는 우엉 마늘 종무침이 든든하게 식탁을 지켜 준답니다.








* 이미지 출처 : EBS1 - 최고의 요리비결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