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연어는 오메가 3와 비타민이 풍부한 슈퍼푸드로 잘 알려져 있죠. 그기로 왠지 시래깃국을 생각 하면, 정겨운 할머니 모습이 떠오르는 데요.

시래깃국과 연어 구이의 환상적인 만남! 맛있는 최고의 요리비결 방영아 요리연구가가 제시하는 얼큰 시래기국과 연어구이 만드는 법, 레시피를 알아보아요.

 연어는 생으로 먹던, 훈제로 먹던, 구워서 먹던 연어가 들어가는 재료의 음식은 뭐든지 다 맛있는 것 같네요.

 최고의 요리비결 연어구이와 얼큰 시래깃국 만드는 법, 레시피를 공개합니다.





최고의 요리비결 얼큰 시래깃국 만드는 법, 레시피를 알아보아요



주재료

달래 30g,

삶은 시래기 400g,

대파 흰 대 1/2대,

홍고추 1/2개,

청양고추 1개,

올리브유 약간이 필요하답니다.


시래기 밑간 재료

된장 3T,

다진 파 2T,

다진 마늘 1T,

고춧가루 2T,

양파즙 1T,

매실청 1t,

참기름 1T가 필요하답니다.


밑 국물 재료

물 7컵, 무 100g,

멸치 10마리,

다시마 1장이 필요하답니다.







삶은 시래기 400그램을 억센 껍질을 벗겨낸 뒤에 한 입 크기로 썰어 두세요.

<시래기 삶는 법 TIP> 시래기는 물에 1시간 정도 불린 뒤에, 2시간 정도 끓는 물에 삶아 주시면 좋아요.

시래기와 우거지의 차이점을 아시나요? 시래기는 바로 무청을 말린 것을 말하고, 우거지는 배추 겉잎을 말하니까 상식으로 알아두세요.




된장 3스푼과 다진마늘 1스푼, 다진 파 2스푼 그리고 양파즙 1스푼, 고춧가루 2스푼, 참기를 1스푼 그리고 매실청 1 티스푼을 섞어서 밑간 양념을 만들어 두세요.

된장은 그냥 집에 있는 오래된 된장일 수록 좋아요.

고춧가루가 들어가기 때문에, 매콤한 맛과 된장의 조화가 감칠 맛까지 더해 준답니다.



시래기를 양념에 넣어서 조물 조물 버무려 주어요.

시래기를 양념에 버무려서 양념에 재워 두면 양념이 시래기 속까지 잘 배여 좋은데요. 이 과정을 거치면,

시래기기 훨 씬 구수하고 맛이 좋다고 하네요.



홍고추 1/2개와 청양고추 1개를 어슷하게 썬 뒤에 달래 30g 정도로 먹기 좋게 썰어 주세요.

청양고추는 집에 어르신들이 있으면, 매콤한 걸 좋아하기 때문에 썰어서 넣으시면 되고요.

아이가 있으면 매운게 자극이 될 수 있으니, 통으로 넣었다 먹을 때 통으로 꺼내두면 좋아요.

달래는 끝에 검은 부분을 잘라 내고 뿌리 부분 흙은 잘 털어 내주시길 바랍니다.



물 7컵에 무 100그램 그리고 멸치 10마리와 다시마 1장을 넣어서 끓어 오르면 10분 정도 더 끓인 뒤에,

다시마를 건져 낸 뒤에 15분 정도 더 끓이 셔서 밑국물을 만들어 주세요.

시원한 맛은 여기서 무와 멸치 그리고 다시마가 들어가서 시원할 수 밖에 없답니다.



달구어진 냄비에 올리브유를 약간 두르고요 밑간한 시래기를 볶은 뒤에 밑국물을 부어 끓여 주세요.

양념된 시래기를 그냥 바로 넣어도 되지만, 볶아 넣으면 향과 맛이 더 좋기 때문에 올리브를 둘러 볶아 준답니다.

시래기는 15~20분 정도 끓여 주셔야 부드럽게 먹을 수가 있답니다.

어느 정도 국물이 끓어오른다면, 중불로 줄여서 끓여주시고, 뚜껑은 반만 닫아 두셔야 넘치는 것을 막을 수가 있어요.



국물이 끓어 오르게 되면, 어슷 썰어 둔 대파 흰대 1/2대와 청양고추와 홍고추를 넣어서 끓여주세요.

마무리 단계 정도의 끓여 주실 때 달래를 넣어 주세요.

달래는 향이 강하기 때문에 조금만 더 끓여 주시면 된답니다.





최고의 요리비결 연어구이 만드는 법, 레시피를 알아보아요



주재료

연어 250g,

브로콜리 80g,

청주 1T,

올리브유 1t,

후춧가루 약간이 필요하답니다.


소스 재료

간장 1T,

맛술 2T,

굴 소스 1T,

올리고당 2T,

다진 양파 1T이 필요하답니다.






연어 250그램과 청주 1스푼과 올리브유 1 티스푼 그리고 후춧가루 약간 뿌려서 밑간을 해 두세요.

연어는 올리브유를 뿌리는 이유는 올리브유를 통해 밑간을 하면,

연어가 부드럽고 촉촉해 진답니다. 10분 정도 밑간을 해서 두시면 적당히 좋아요.


간장 1 스푼과 굴소스 1 스푼 그리고 맛술 2 스푼에 올리고당 2 스푼과 다진 양판 1 스푼으로 섞어서 소스를 만들어 주세요.

브로콜리 80그램을 한 입 크기로 떼어 주세요.

브로콜리는 사이 사이 벌레가 있는 경우도 가끔 있기 때문에 흐르는 물에 잘 씻어 주세요.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어서, 브로콜리를 끓여 데친 뒤에 찬물에 헹구어 두세요.

채소는 오래 데치게 되면 비타민이 빠지기 때문에 30~40초 정도만 살짝 데치면 좋아요.

보통 브로콜리는 익는 데, 1분 정도 필요한데, 나중에 소스와 다시 볶기 위해서 다 익히지 않는 이유랍니다.



달구어진 팬에다 기름을 두른 뒤에 밑간 해둔 연어를 앞뒤로 노릇하게 구워 주세요.

<연어 활용법 TIP> 생연어는 구이, 조림으로 먹으면 좋고요, 훈제 연어는 채소에 곁들여 샐러드로 먹는 게 좋아요.

연어를 구우 실 때에는 살부분을 먼 저 구워야 오그라들지 않기 때문에 센불에 익히다가 가 쪽 부분이 희게 익혀지는 모습이 보이면, 뒤집어 구워 주시면 되어요.



소스를 부어 조려 주세요.

센불에 소스를 부어 조리면, 타기 때문에 불을 줄인 뒤에 소스를 넣어 잘 배이도록 조리듯 익힌 답니다.

연어는 겉면만 센불에 익힌 뒤에 불을 줄여 소스를 넣어 서서히 익혀야 촉촉하고 퍽퍽하지 않는 식감을 자랑한답니다.



브로콜리를 넣은 뒤에 센불에 다시 조려 주세요.

브로콜리를 넣어서 같이 조리게 되면 소스가 골고루 배어 더욱 맛난답니다.

비주얼이 일반 가정에서 볼 수 없는 비주얼이랍니다.


마지막으로 접시에 먹음직 스럽게 담아 두시면 완성이 된답니다.

상상만해도 너무 맛있을 듯한 비주얼의 음식이네요.

식감과 맛 뿐만 아니라 건강함 까지 선사 하네요.



최고의 요리비결 방영아표 간단한 요리 레시피로 얼큰 시래깃국과 연어구이로 맛있는 요리를 만들어 즐거운 사람들과 즐거운 시간을 가져보세요

시래기국을 싫어하는 아이들도 연어구이와 함께 나온다면, 정말 맛나게 먹을 꺼 같네요.






* 방송 영상 출처 : EBS1 - 최고의 요리비결 레시피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